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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적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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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성 금성산 고분군(경덕왕릉) - 경상북도 기념물 128호
    소개삼한시대 부족국가인 조문국 경덕왕릉은 그 형식이 전형적인 고분으로서 봉아래 화강석 비석과 상석이 있다. 봉의 둘레가 74m, 높이가 8m이며, 능의 전면에는 가로 42㎝, 세로22㎝, 높이 1.6m의 비석이 있으며 신라 벌휴왕 2년 (185년)에 신라에 병합되었다고 전하며, 주변에는 40여기의 고분이 분포되어 있음.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정보내용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소개삼한시대 부족국가인 조문국 경덕왕릉은 그 형식이 전형적인 고분으로서 봉아래 화강석 비석과 상석이 있다. 봉의 둘레가 74m, 높이가 8m이며, 능의 전면에는 가로 42㎝, 세로22㎝, 높이 1.6m의 비석이 있으며 신라 벌휴왕 2년 (185년)에 신라에 병합되었다고 전하며, 주변에는 40여기의 고분이 분포되어 있음.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정보내용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소개삼한시대 부족국가인 조문국 경덕왕릉은 그 형식이 전형적인 고분으로서 봉아래 화강석 비석과 상석이 있다. 봉의 둘레가 74m, 높이가 8m이며, 능의 전면에는 가로 42㎝, 세로22㎝, 높이 1.6m의 비석이 있으며 신라 벌휴왕 2년 (185년)에 신라에 병합되었다고 전하며, 주변에는 40여기의 고분이 분포되어 있음.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정보내용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소개삼한시대 부족국가인 조문국 경덕왕릉은 그 형식이 전형적인 고분으로서 봉아래 화강석 비석과 상석이 있다. 봉의 둘레가 74m, 높이가 8m이며, 능의 전면에는 가로 42㎝, 세로22㎝, 높이 1.6m의 비석이 있으며 신라 벌휴왕 2년 (185년)에 신라에 병합되었다고 전하며, 주변에는 40여기의 고분이 분포되어 있음.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정보내용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소개삼한시대 부족국가인 조문국 경덕왕릉은 그 형식이 전형적인 고분으로서 봉아래 화강석 비석과 상석이 있다. 봉의 둘레가 74m, 높이가 8m이며, 능의 전면에는 가로 42㎝, 세로22㎝, 높이 1.6m의 비석이 있으며 신라 벌휴왕 2년 (185년)에 신라에 병합되었다고 전하며, 주변에는 40여기의 고분이 분포되어 있음.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정보내용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소개삼한시대 부족국가인 조문국 경덕왕릉은 그 형식이 전형적인 고분으로서 봉아래 화강석 비석과 상석이 있다. 봉의 둘레가 74m, 높이가 8m이며, 능의 전면에는 가로 42㎝, 세로22㎝, 높이 1.6m의 비석이 있으며 신라 벌휴왕 2년 (185년)에 신라에 병합되었다고 전하며, 주변에는 40여기의 고분이 분포되어 있음.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정보내용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소개삼한시대 부족국가인 조문국 경덕왕릉은 그 형식이 전형적인 고분으로서 봉아래 화강석 비석과 상석이 있다. 봉의 둘레가 74m, 높이가 8m이며, 능의 전면에는 가로 42㎝, 세로22㎝, 높이 1.6m의 비석이 있으며 신라 벌휴왕 2년 (185년)에 신라에 병합되었다고 전하며, 주변에는 40여기의 고분이 분포되어 있음.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정보내용고분군 200기 정도로 추정되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경으로 추정됨
    오경우   2014-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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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니산 봉수대 유적
    소개영니산을 금학산이라 부르다가 지금은 금성산이라 부르는데 이 봉수대의 설치연대는 알 수 없으며 전국의 봉수대가 처음으로 기록된 세종실록지리지(1454년)에 의하면 의흥현의 승목산 봉화를 받아 마산봉화에 전달 되었다고 함 .■ 봉수 전달순서 동래->의홍현/토현->승목산->영니산->마산->안동부 감곡산--충주/마산--한양/목멱산->마정산->간점산->대암산->소이산->쌍화산정보내용조선시대 봉수 체계인 직봉 노선 즉 의흥현 승목산→의성현 영니산→의성현 마산→안동 일직현 감곡산으로 이어지는 주요 봉수 중 하나임.소개영니산을 금학산이라 부르다가 지금은 금성산이라 부르는데 이 봉수대의 설치연대는 알 수 없으며 전국의 봉수대가 처음으로 기록된 세종실록지리지(1454년)에 의하면 의흥현의 승목산 봉화를 받아 마산봉화에 전달 되었다고 함 .■ 봉수 전달순서 동래->의홍현/토현->승목산->영니산->마산->안동부 감곡산--충주/마산--한양/목멱산->마정산->간점산->대암산->소이산->쌍화산정보내용조선시대 봉수 체계인 직봉 노선 즉 의흥현 승목산→의성현 영니산→의성현 마산→안동 일직현 감곡산으로 이어지는 주요 봉수 중 하나임.소개영니산을 금학산이라 부르다가 지금은 금성산이라 부르는데 이 봉수대의 설치연대는 알 수 없으며 전국의 봉수대가 처음으로 기록된 세종실록지리지(1454년)에 의하면 의흥현의 승목산 봉화를 받아 마산봉화에 전달 되었다고 함 .■ 봉수 전달순서 동래->의홍현/토현->승목산->영니산->마산->안동부 감곡산--충주/마산--한양/목멱산->마정산->간점산->대암산->소이산->쌍화산정보내용조선시대 봉수 체계인 직봉 노선 즉 의흥현 승목산→의성현 영니산→의성현 마산→안동 일직현 감곡산으로 이어지는 주요 봉수 중 하나임.소개영니산을 금학산이라 부르다가 지금은 금성산이라 부르는데 이 봉수대의 설치연대는 알 수 없으며 전국의 봉수대가 처음으로 기록된 세종실록지리지(1454년)에 의하면 의흥현의 승목산 봉화를 받아 마산봉화에 전달 되었다고 함 .■ 봉수 전달순서 동래->의홍현/토현->승목산->영니산->마산->안동부 감곡산--충주/마산--한양/목멱산->마정산->간점산->대암산->소이산->쌍화산정보내용조선시대 봉수 체계인 직봉 노선 즉 의흥현 승목산→의성현 영니산→의성현 마산→안동 일직현 감곡산으로 이어지는 주요 봉수 중 하나임.소개영니산을 금학산이라 부르다가 지금은 금성산이라 부르는데 이 봉수대의 설치연대는 알 수 없으며 전국의 봉수대가 처음으로 기록된 세종실록지리지(1454년)에 의하면 의흥현의 승목산 봉화를 받아 마산봉화에 전달 되었다고 함 .■ 봉수 전달순서 동래->의홍현/토현->승목산->영니산->마산->안동부 감곡산--충주/마산--한양/목멱산->마정산->간점산->대암산->소이산->쌍화산정보내용조선시대 봉수 체계인 직봉 노선 즉 의흥현 승목산→의성현 영니산→의성현 마산→안동 일직현 감곡산으로 이어지는 주요 봉수 중 하나임.소개영니산을 금학산이라 부르다가 지금은 금성산이라 부르는데 이 봉수대의 설치연대는 알 수 없으며 전국의 봉수대가 처음으로 기록된 세종실록지리지(1454년)에 의하면 의흥현의 승목산 봉화를 받아 마산봉화에 전달 되었다고 함 .■ 봉수 전달순서 동래->의홍현/토현->승목산->영니산->마산->안동부 감곡산--충주/마산--한양/목멱산->마정산->간점산->대암산->소이산->쌍화산정보내용조선시대 봉수 체계인 직봉 노선 즉 의흥현 승목산→의성현 영니산→의성현 마산→안동 일직현 감곡산으로 이어지는 주요 봉수 중 하나임.소개영니산을 금학산이라 부르다가 지금은 금성산이라 부르는데 이 봉수대의 설치연대는 알 수 없으며 전국의 봉수대가 처음으로 기록된 세종실록지리지(1454년)에 의하면 의흥현의 승목산 봉화를 받아 마산봉화에 전달 되었다고 함 .■ 봉수 전달순서 동래->의홍현/토현->승목산->영니산->마산->안동부 감곡산--충주/마산--한양/목멱산->마정산->간점산->대암산->소이산->쌍화산정보내용조선시대 봉수 체계인 직봉 노선 즉 의흥현 승목산→의성현 영니산→의성현 마산→안동 일직현 감곡산으로 이어지는 주요 봉수 중 하나임.
    오경우   2014-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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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익점면작기념비
    소개고려 공민왕때 삼우당 문익점이 원나라에 시신으로 갔다가 금주성에서 목면종자를 필관에 넣어 귀국, 조선 태종때 손자 문승로가 의성 현령으로 있을 때, 의성군의 지세가 금주성과 흡사하여 제오리에 재파하였다고 전해지며, 1935년데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정보내용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대리리에 있는 문익점의 목화 재배를 기념하는 비소개고려 공민왕때 삼우당 문익점이 원나라에 시신으로 갔다가 금주성에서 목면종자를 필관에 넣어 귀국, 조선 태종때 손자 문승로가 의성 현령으로 있을 때, 의성군의 지세가 금주성과 흡사하여 제오리에 재파하였다고 전해지며, 1935년데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정보내용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대리리에 있는 문익점의 목화 재배를 기념하는 비소개고려 공민왕때 삼우당 문익점이 원나라에 시신으로 갔다가 금주성에서 목면종자를 필관에 넣어 귀국, 조선 태종때 손자 문승로가 의성 현령으로 있을 때, 의성군의 지세가 금주성과 흡사하여 제오리에 재파하였다고 전해지며, 1935년데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정보내용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대리리에 있는 문익점의 목화 재배를 기념하는 비소개고려 공민왕때 삼우당 문익점이 원나라에 시신으로 갔다가 금주성에서 목면종자를 필관에 넣어 귀국, 조선 태종때 손자 문승로가 의성 현령으로 있을 때, 의성군의 지세가 금주성과 흡사하여 제오리에 재파하였다고 전해지며, 1935년데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정보내용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대리리에 있는 문익점의 목화 재배를 기념하는 비소개고려 공민왕때 삼우당 문익점이 원나라에 시신으로 갔다가 금주성에서 목면종자를 필관에 넣어 귀국, 조선 태종때 손자 문승로가 의성 현령으로 있을 때, 의성군의 지세가 금주성과 흡사하여 제오리에 재파하였다고 전해지며, 1935년데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정보내용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대리리에 있는 문익점의 목화 재배를 기념하는 비소개고려 공민왕때 삼우당 문익점이 원나라에 시신으로 갔다가 금주성에서 목면종자를 필관에 넣어 귀국, 조선 태종때 손자 문승로가 의성 현령으로 있을 때, 의성군의 지세가 금주성과 흡사하여 제오리에 재파하였다고 전해지며, 1935년데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정보내용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대리리에 있는 문익점의 목화 재배를 기념하는 비소개고려 공민왕때 삼우당 문익점이 원나라에 시신으로 갔다가 금주성에서 목면종자를 필관에 넣어 귀국, 조선 태종때 손자 문승로가 의성 현령으로 있을 때, 의성군의 지세가 금주성과 흡사하여 제오리에 재파하였다고 전해지며, 1935년데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정보내용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대리리에 있는 문익점의 목화 재배를 기념하는 비
    오경우   2014-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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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익점목면유전비
    소개고려시대 문익점 선생의 자손이 의성 땅에 목화재배를 시작한 경위와 목화를 처음 원나라에서 수입해 온 조상의 공적을 기린 비석으로서 첫 재배지인 의성 땅에 세웠다. 융희 3년(1909년 10월)에 탁암 김도화가 비문을 짓고 김희국이 썼다.정보내용목화재배를 처음 시작했던 유전에 문익점의 후손들이 세운 비로, 1909년 건립됨.소개고려시대 문익점 선생의 자손이 의성 땅에 목화재배를 시작한 경위와 목화를 처음 원나라에서 수입해 온 조상의 공적을 기린 비석으로서 첫 재배지인 의성 땅에 세웠다. 융희 3년(1909년 10월)에 탁암 김도화가 비문을 짓고 김희국이 썼다.정보내용목화재배를 처음 시작했던 유전에 문익점의 후손들이 세운 비로, 1909년 건립됨.소개고려시대 문익점 선생의 자손이 의성 땅에 목화재배를 시작한 경위와 목화를 처음 원나라에서 수입해 온 조상의 공적을 기린 비석으로서 첫 재배지인 의성 땅에 세웠다. 융희 3년(1909년 10월)에 탁암 김도화가 비문을 짓고 김희국이 썼다.정보내용목화재배를 처음 시작했던 유전에 문익점의 후손들이 세운 비로, 1909년 건립됨.소개고려시대 문익점 선생의 자손이 의성 땅에 목화재배를 시작한 경위와 목화를 처음 원나라에서 수입해 온 조상의 공적을 기린 비석으로서 첫 재배지인 의성 땅에 세웠다. 융희 3년(1909년 10월)에 탁암 김도화가 비문을 짓고 김희국이 썼다.정보내용목화재배를 처음 시작했던 유전에 문익점의 후손들이 세운 비로, 1909년 건립됨.소개고려시대 문익점 선생의 자손이 의성 땅에 목화재배를 시작한 경위와 목화를 처음 원나라에서 수입해 온 조상의 공적을 기린 비석으로서 첫 재배지인 의성 땅에 세웠다. 융희 3년(1909년 10월)에 탁암 김도화가 비문을 짓고 김희국이 썼다.정보내용목화재배를 처음 시작했던 유전에 문익점의 후손들이 세운 비로, 1909년 건립됨.소개고려시대 문익점 선생의 자손이 의성 땅에 목화재배를 시작한 경위와 목화를 처음 원나라에서 수입해 온 조상의 공적을 기린 비석으로서 첫 재배지인 의성 땅에 세웠다. 융희 3년(1909년 10월)에 탁암 김도화가 비문을 짓고 김희국이 썼다.정보내용목화재배를 처음 시작했던 유전에 문익점의 후손들이 세운 비로, 1909년 건립됨.소개고려시대 문익점 선생의 자손이 의성 땅에 목화재배를 시작한 경위와 목화를 처음 원나라에서 수입해 온 조상의 공적을 기린 비석으로서 첫 재배지인 의성 땅에 세웠다. 융희 3년(1909년 10월)에 탁암 김도화가 비문을 짓고 김희국이 썼다.정보내용목화재배를 처음 시작했던 유전에 문익점의 후손들이 세운 비로, 1909년 건립됨.
    오경우   2014-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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