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명소

등록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휴앤정
  • 주소경북 의성군 금성면 탑리길 107-26
  • 문의전화010-3032-2049

상세정보

의성조문국사적지와 금성산 사이, 금성면 소재지에 위치한 '휴앤정'은 전통 한옥을 새롭게 꾸며 여러분들께서 편안한 휴식과 따뜻한 정을 느끼며 머물 수 있는 독채 한옥스테이 입니다. 1957년 삼한 시대 조문국의 도읍지인 대리리 검동 마을에 신기잡아 세워진 '휴앤정'은 금성면 소재지 내에서는 제일 넓고 정원이 멋진 집이었습니다. 2022년 6월부터 1년 6개월에 걸쳐 저희 부부가 주변 친지들의 도움을 받아 함께 서까래를 깍고 새로 창문을 내고 마당과 정원을 한결 편안하게 고치고 다듬어 다시 한옥스테이로 단장했습니다. '휴앤정'은 4칸 한옥을 조금 개조한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시골 한옥집입니다.

정남향에 동쪽 끝의 상방(사랑방 또는 건너방)은 더블 침대가 하나에 남은 공간은 3인이 충분히 잠잘 수 있을 정도로 넓습니다. 그 왼쪽 대청에는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을 사용할 수 있는 TV, 인터넷(무제한),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고 3인용 나무 의자가 있습니다. 가운데 큰방은 슈퍼싱글 침대 하나가 있고 그 외 1~2인은 더 주무실 수 있는 크기의 방입니다. 그 왼쪽 작은 방은 차를 마실 수 있고 화장대가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고 그 앞에는 동서로 길게 놓인 주방은 7~8명이 충분히 식사를 해 먹을 수 있는 주방용품들이 준비가 되어 있으며 4인용 식탁과 전자레인지, 토스트기, 밥솥, 냉장고 등이 있습니다. 왼쪽에는 편백향이 가득한 깨끗한 화장실이 있습니다. 심야전기로 온수와 난방을 하고 있어 언제든지 따뜻한 물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출입하는 쪽에는 아래청이 있는데 바닥은 애폭시로 해서 신을 신고 들어 오실 수 있는 곳입니다.

툇마루와 탁자가 있어 마당을 조망하기 좋습니다. 많은 현대인들이 너무나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살이에 지치고 힘들 때 저희 '휴앤정'에 들러 가족과 친지들과 함께 편안한 휴식과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휴앤정'의 반경 15km 이내에는 여름에 얼음이 어는 빙혈로 유명한 빙계계곡이 있고 조선 시대 전통 영천이씨 반촌인 산운마을, 여름에 어린이 물놀이장으로 인기가 있는 의성조문국박물관, 봄에 화려한 작약꽃이 만발하는 금성산고분군,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는 의성제오리공룡발자국 화석지, 6500만년 전에 화산활동으로 이루어진 산행하기 좋은 금성산과 비봉산 그리고 수정사와 용문굴, 봄을 알리는 전령사 산수유꽃이 만발하는 사곡화전리마을, 의성마늘의 집산지로 유명한 의성읍내 있는 의성전통시장, 걸어서 10분 거리에는 국보 77호인 의성탑리오층석탑이 있습니다. 주변을 좀 더 확대해보면 지금은 대구로 편입된 군위군 삼국유사면의 인각사는 일연 스님께서 삼국유사를 집필한 유서 깊은 사찰이고 인근 의흥면에는 삼국유사테마파크가 멋지게 꾸며져 있습니다. 의성 단촌면의 고운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6교구 본사로 유명하고 그 들머리에는 고운최치원문학관이 있어 풍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저는 30여 년을 의성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다 퇴직하여 이 아름다운 의성 금성산 아래의 좋은 동네를 여러분들께 조금 더 편안하게 보여 드릴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하여 '휴앤정'을 꾸미기로 했습니다. 역사 교사로 오랫동안 학생들과 지역 답사를 함께 했고 또한 의성향토사연구회 창립 멤버로서 멋진 회원들과 함께 꾸준히 답사와 글쓰기, 강연 등을 해 온 경험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휴앤정'을 이용하시거나 혹여 이용하지 않더라도 의성의 문화재와 유적지 탐방의 안내를 원하시면 시간이 허락하는 한에서는 답사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전화 010-3032-2049로 연락주세요) 혹여 '유앤정'을 이용하시는 분들께서 농사 체험이나 시골 생활의 여러 가지를 체험하고 싶으시다면 뜻맞는 지역 농민이나 관련 시설 또는 운영하는 분들과 연계하여 체험하실 수 있도록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사과나무 적과(5월)나 사과 따기(9~11월) 체험, 복숭아 따기(7월~9월) 체험, 고구마 심기(5월)나 캐기(9~10월) 체험 등이나 목공 소품 만들기나 산사 체험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등록하기
  • 담당부서 : 관광축제
  • 전화번호 : 054-830-6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