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나 민원처리제란?
- 민원인이 가까운 행정기관을 방문 또는 전화를 이용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민원을 신청하고 원하는 행정기관에서 민원서류를 받아볼 수 있는 편리한 제도입니다.
어디서나민원 신청 및 처리 절차
민원처리 절차 : 방법1) A기관 (접수,교부,농협포함)
- 1.민원인이 A기관에 민원서류신청한다.(전화,방문)
- 2.A기관이 증명·처리기관에 신청서를 송부한다.(웹,fax)
- 3.증명·처리기관에서 A기관에 서류를 발송송부한다.(fax)
- 4.A기관에서 민원인에게 서류를 교부한다
민원처리 절차 : 방법2) 인터넷신청 및 수령
- 1.민원인이 증명·처리기관에 민원서류를 인터넷신청한다.
- 2.증명처리·기관에서 민원서류를 수령한다
민원처리 절차 : 방법3) B,C,D기관 (민원인선택)
- 1.민원인이 선택한 B,C,D기관에서 증명·처리기관에 발송송부한다.(fax)
- 2.민원인이 선택한 B,C,D기관에서 민원서류를 교부한다.
신청방법
- 행정기관 취급민원 : 287종
- 정부민원포털 정부24시 바로가기
- 전 화 (☎054-830-6425)
- 농협, 새마을금고에서 접수·교부 가능한 민원 : 17종
행정기관 취급민원 다운로드 농협, 새마을금고에서 접수·교부 가능한 민원 다운로드
처리기간
- 즉시민원은 접수 후 3시간 이내
- 유기한 민원은 민원사무처리기준표에서 정하고 있는 법정처리기한
관련서식
- 위임장
- 다른 행정기관 등을 이용한 민원사항 신청서
위임장 다운로드 다른 행정기관 등을 이용한 민원사항 신청서 다운로드
페이지 만족도조사
- 담당부서 : 민원행정
- 전화번호 : 054-830-6425
- 최종수정일 : 2024-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