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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성군 보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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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AI·IoT기반 비대면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 자가 건강관리 역량강화와 함께 지역사회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의 효율적 확대를 위함

추진개요

  • 대상: 건강행태개선 등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

    노인장기요양 등급자(1~5등급)는 제외

  • 내용
    • 어르신 건강 측정결과에 따른 스마트 기기(손목형 활동량계, 체성분계, 혈압계, 혈당계, AI 스피커 등) 제공 및 대여
    • 전문인력을 통한 비대면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 만성질환 및 건강행태 스크리닝 결과, 어르신의 실천 역량 및 의사를 고려하여 6개월 동안 실천할 수 있는 개별 미션 부여
    • 미션 수행 목표 달성 시 인센티브 제공

서비스 흐름도

사업참여

사전평가 후 6개월 째

완료처리 후 12개월 째

사전 건강 스크리닝

사후 건강 스크리닝 및 서비스 완료 처리

서비스 재참여 및 사전 건강 스크리닝

서비스 완료 지속

퇴록

세부내용

1단계 대상자 동의 및 등록
  • 대상자 개인정보 동의 및 등록
2단계 사전 건강 스크리닝 및 군분류
  • 사전건강 스크리닝 및 건강행태, 만성질환 현황 등 건강면접조사 실시
  • 대상자 군분류: 평가결과에 따라 건강군/전허약군/허약군으로 군분류
건강관리군별 서비스 주기
건강관리군별 서비스 주기를 나타낸 표입니다.
서비스 구분 건강군 전허약군 허약군
미 션 2개 이상 3개 이상 3개 이상
비대면건강컨설팅 필요시 월 1회 이상 월 2회 이상
모니터링 및 지지메시지 월 1회 주 1회
  • 오늘건강APP 설치 및 개인별 건강미션 설정
‘오늘 건강’ APP 내 건강미션
‘오늘 건강’ APP 내 검강미션 별 내용과 비고를 나타낸 표입니다.
미션구분 내 용 비 고
선택미션 제때 약먹기 정해진 시간 약 복용 ※ 미션개수
- 건강군 : 2개 이상
- 전허약군 및 허약군 : 3개 이상
매일 걷기 손목 활동량계 30분 이상 걷기
매일 외출하기 외출 실천(특정장소 및 시간)
매일 혈압측정하기 혈압측정
규칙적으로 혈당 측정하기 혈당측정
매일 세끼 챙겨먹기 정해진 시간에 식사
매일 충분히 물 마시기 하루 8회 물 마시기
필수미션 매일 손목활동량계 착용하기
체중 측정하기(주1회)
3단계 디바이스 배부 및 개인 휴대폰 APP 실행
  • 대상자 개인 휴대폰 앱 설치 가능 여부 확인 후 디바이스 배부
디바이스 종류에 따른 배부 기준
디바이스 종류에 따른 배부기준을 나타낸 표입니다.
디바이스 종류 내 용 비 고
블루투스 체중계 사업 참여자 전원 배부 어르신 상황에 따라 담당자 판단하에 조정 가능
블루투스 손목 활동량계
블루투스 혈압계 고혈압을 의사에게 진단받은 경우 또는 혈압 수축기 130㎜Hg이상 이완기 85㎜Hg 이상으로 혈압관리가 필요한 경우
블루투스 혈당계 당뇨병 진단자 혹은 공복혈당 100㎎/dL 이상으로 혈당 관리가 필요한 경우
화면형 AI 스피커 스마트폰이 없거나 대상자 휴대폰이 오늘건강 앱 설치 불가능한 경우 제공
4단계 비대면 건강관리
  • 대상자가 측정한 건강정보 확인 및 이상 데이터 모니터링: 주 1회
  • ‘오늘 건강’APP 내 건강 미션 실천 유도
    • 건강 미션은 사전 군분류 단계에서 대상자와 협의하여 설정
  • ‘오늘 건강’APP 활용 비대면 건강 컨설팅 및 맞춤형 건강정보 제공
    • 건강군(필요시), 전허약군(월 1회 이상), 허약군(월 2회 이상) 비대면 건강컨설팅 및 건강정보 제공
5단계 사후 건강 스크리닝
  • 사전평가와 동일한 평가항목으로 사후 건강 스크리닝 실시
  • 사후 만족도 조사 실시
6단계 서비스 완료/퇴록
  • 대상자 사후 건강스크리닝 실시 후 ‘서비스 완료’처리
  • 서비스 완료자는 완료 처리일로부터 1년 후 사업 재참여 가능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퇴록(중도 탈락) 사유

    • 사망 또는 전출, 3개월 이상 장기입원
    • 대상자가 퇴록을 희망하는 경우
    • 1개월 이상 미접속 및 연락두절
    • 배부받은 디바이스 타인에게 양도 혹은 판매한 경우
    • 폭력성향의 정신질환 대상자 또는 신체접촉, 언어폭력을 행사하는 대상자
  • 서비스 퇴록 시 ‘오늘 건강’ 앱 사용 불가 및 모든 지급된 디바이스 회수 처리
  • 퇴록자는 퇴록일로부터 1년 후에 본 사업의 서비스 재참여

기대효과

  • 단순 가정방문으로 건강관리 하던 기존 방문건강관리사업에서 확장하여 스마트폰 앱 및 디바이스를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사업으로 전환점을 마련
  • AI·IoT 기술 및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으로 어르신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삶의 질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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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방문보건
  • 전화번호 : 054-830-6699
  • 최종수정일 : 2024-07-17